본문 바로가기

영어 배우기

넷플릭스로 외국어 배우는 법

한때 미드로 영어 공부하는 법이 유행이었던 적이 있었던 것 같다. 요즘에도 유튜브에 보면 프렌즈 쉐도잉 하기 같은 걸로 실험해 보는 유튜버도 있다. 결국 무언가를 하던 하기만 하면 발전은 있는 것 같다.

 

턱걸이를  한 개도 못하는 사람이 하나를 하기 위해서는 힘들지만 한 개도 못하지만 하루에 한 번씩이라도 끙끙대 봐야 하고 매달리기라도 해봐야 한다 그러다 보면 한 개 두 개 씩 늘어난다. 한 개가 되기 시작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쭉 늘고 그 이후에 정체기가 온다. 언어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처음에는 한마디도 모르겠고 그냥 소리일 뿐이다. 하지만 자꾸 들으면서 의미를 되새기다 보면 단어 하나 두 개가 들리기 시작할 것이고 나중 되면 어느 정도 말하고 듣고 하는 경지까지 쭉 늘것이고 그 이후에 정체기가 올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복이다. 미드 시즌 1개가 12편이라고 치면 1편에서 12편까지 쭉 듣는 것은 성장에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운동도 팔 굽혀 펴기 한번 윗몸일으키기 한번 걷기 한번 이런 식으로 하기보다는 충분한 자극이 올 때까지 한 가지를 반복해서 해주어야 하듯이. 기술도 마찬가지다. 계란 후라이를 열흘간 해보면 계란을 이쁘게 굽는 법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한가지 기술이 어느 정도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 연습이 중요하다.

 

미드를 아무리 봐도 영어가 안느는 이유는 CI 가 일어나지 않아서이다. 이해 가능한 입력이 일어나야 하는데 그냥 소리만 흘러가버린다. 예를 들어 미드에서 you're just one of them aren't you.라고 말을 한다고 보자. 

 

you are just one of them, aren't you?

너  도뿐     하나 중 그들 , 그렇지?

당신도 그들 중 하나일 뿐이잖아요 그렇지 않나요?

 

소리 각 부분마다 의미가 있다. 그 의미를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회차를 반복해서 들으면서 소리를 듣고 그 뜻을 이해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이 한 번에는 안된다. 한국어를 예를 들어 보면

 

먹는다. (다른 사람들이 먹고 있는데 나도 먹었다는 뜻)

먹는다. (나 혼자만 먹는다는 뜻)

만이 먹는다. (나 혼자만 먹는데 조금 강조된 표현)

먹는다. (너희들이 먹는지 안 먹든지 나는 먹는다는 표현)

여서 먹는다. (다른 사람들은 안 먹을 테지만 나는 먹는다는 표현)

 

나도 먹었다.

나만 먹었다.

나만이 먹었다.

........ (위에 있는 문장들의 과거형)

 

예를 들어 도, 만, 만이, 여서, 는다, 었다의 의미를 문법으로 공부하려면 얼마만의 시간이 걸릴까? 우리는 상황 속에서 의미를 소리와 연결 지어가며 배운다. 우리가 저 문장들을 외국인들에게 가르친다고 상상해 보자. 아마도 이렇게 할 것 같다.

나도 먹는다 = I eat too

나만 먹는다. = I eat only

나여서 먹는다 = because it's me i eat

 

그러다 보면 외국인들도 도, 만, 여서의 의미를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어느 외국이 하나가 이렇게 말을 했다고 가정해 보자. 

나 어제 맛있는 비빔밥 먹는다.라고 말한다면 우리가 nono 먹었다 라고 가르쳐 줄 것이다. 이런 것이 반복되다 보면 외국인은 아하 먹었다 라고 하면 과거형을 의미하는구나 하면서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 실력이 상승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배워가야 한다. 먹는다는 현재형 먹었다는 과거형이라는 지식을 아무리 공부해도 소용없다.

 

넷플릭스를 보고 들으면서 소리의 의미를 알아가야 한다. 한 편 한 편 반복해가면서 들어가면 나중에 충분한 반복이 되었을 때 이해가 되어가기 시작할 것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영한대역(왼쪽 페이지에 영어, 오른쪽 페이지에 한국어)으로 된 책으로 처음에 공부를 시작했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우선 소리로 익히는 것이 가능하고 그것이 나중에 발전 속도를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나중에 따로 미국 영화 등등으로 듣기를 하고 외국에 나가서 말하기로 확장시키는 방식을 선택했다.

 

크롬용 넷플릭스 도구

 

위의 링크를 가서 크롬에 확장 도구를 깔면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문장문 장간 점프도 가능하고 반복이 가능하다. A, S, D 버튼만 누르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흥미를 잃지 않고 성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다. 나는 주말마다 한 번씩 이것을 볼 거다 이런 식으로 충분히 실천할 만한 방법을 반복해 나간다면 거기서 분명 변화가 생기고 나중에는 폭발적으로 발전이 생길 것이다.

 

반복해서 듣고 이해하는 것이 정답이다.

드라마나 영화를 선택할 때는 너무 어렵거나 지엽적인 주제를 다루는 것 말고 보편적으로 일상생활에 쓰는 말이 나오는 것으로 선택하자. 그리고 내가 흥미를 잃지 않고 반복해서 볼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

 

위에 링크에 있는 확장프로그램을 깔면 스크립트도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나중에 연습을 다하고 되새길때 스크립트를 활용하는 것도 편리한 것같다.

'영어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코치 어학원  (0) 2020.08.17
잠수네 영어 공부법  (0) 2020.08.16
시원스쿨 장단점  (0) 2020.08.15
영어습득의 기본원리 CI  (0) 2020.08.06
혼자하는 영어 학습법  (0) 2020.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