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배우기

영어습득의 기본원리 CI

C.I.(comprehensible input)가 잘 되려면 3가지가 필요하다고 한다.

나도 내 경험을 돌이켜 볼때 분명히 그랬던 것 같다.

 

1.  motivation. - 동기부여가 잘될 수록 CI가 잘 일어난다.

 

2.  self-esteem, self-confidence - 자신감, 자존감이 높은 상태일 수록 CI가 잘 일어난다.

 

3.  0 anxiety. - 걱정 염려 불안감이 없어야 CI가 잘 일어난다.

 

만약 1 2 3 항목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CI를 통한 언어습득의 길이 막혀버려 언어를 익히기 어렵다.

간단한 예시 몇가지를 보면. 

외국에서 정말 좋아하는 이성을 사귀게 되면 상대방과 소통을 하고 싶어서

1.동기부여가 확실히 되고..

2.내가 잘할수 있을까? 이런 생각도 필요가 없다.

3.그리고 내가 말실수를 하면 어쩌지.. 하 안되면 어쩌지 이런 불안 염려도 없다.

그저 상대방이 해주는 말을 경청하고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것이 쌓이고 쌓이면 쉽게 말을 할수 있게되고 새로운 표현들도 CI를통해 쉽게 확장할수 있다. 자꾸자꾸 새로운 표현을 해주고 의미를 알려준다. 그래서 외국어를 배우는 빠른길중 하나는 이성친구를 사귀는 것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다. 개인적 경험으로도 맨날 클럽에 놀러다닌 친구들이나. 이성친구와 사귀었던 친구들이 외국어를 쉽고 빨리 습득했었다.

 

아기들의 경우를 생각해봐도 부모들이 무한으로 반복해서 일러준다. 아빠아빠아빠아빠~~~ 그러면 아이는 아빠를 배운다. 아기들은 걱정없이 자신감있게 동기를 가지고 듣는다. 백지같은 상태이기 때문에.

하지만 우리는 영어공부 하기 싫어서 동기부여도 안되고.. 그러니깐 아 난 이거밖에 안되.. 자존감을 잃고... 시험망치면 어쩌지 점수 안나올거같은데 하는 걱정속에서 공부한다. 잘 안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소리와 의미를 연결짓는 과정없이 바로 문자로 의미를 연결짓는 과정만 반복해서 결국 말을 할 수 없다. 머릿속에서는 각종 문법과 법칙만이 맴돌뿐.. 의미를 바로 연결짓는 연습을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영어 공부는 정말 비효율 적이다. 마치 자전거를 타기위해 물리학을 공부하는 것과 같다. 중심을 제대로 잡으려면 어떠한 법칙에 의해 얼마 이상의 속도로 달려야 하며 방향을 꺾을때는 얼마정도의 무게중심이 이동하였을때 하여야 한다는 식으로 공부하는 식이다. 그것을 최소 10년이상하고 심하면 20년 30년 이상을 하고 더 신기한것은 그런식으로 해서 좋은 결과(시험점수)가 나올 때 사회적으로 똑똑한 사람이라고 인정을 해준다는 것이다.

 시험점수가 잘 나와도 영어를 못하는 것은 바로 이것때문이다. 우리가 얼마나 자전거의 물리학적 법칙을 잘 아느냐는 사실 자전거를 탈줄 아느냐 하고는 절대적인 관계가 없다.

 

 결국 자신이 영어를 못한다고 해서 좌절하거나 낙담할 필요가 없다. 싫어할 이유도 없다. 이때까지 영어를 해본적이 없는 것 뿐이니까. 정말 제대로 된 방법으로 시작하면 된다. 물론 하고 싶다면 말이다. 

 

 보통 어린아이가 엄마,아빠라는 단어를 이해하고 말하기까지 1년이 걸린다. 그리고 두세살이 되면 간단한 생활용어는 이해하는 수준이된다. 그때즈음 어설프고 서툴지만 간단한 문장을 말하게 된다. 최소 3년이 지나야 언어적으로 기초가 다져지는 것이다. 학교를 갈때가 됬을때에도 아직 모르는 단어도 많고 이해못하는 말도 많다. 8년이나 배웠는데 말이다.

 

 그것을 하루아침에 하려고 하면 스트레스이고 아무것도 되지않는다. 최소 1년 안된다면 6개월의 기간을 잡고 작은 성취를 얻어야 한다. 

 

 성인이 되어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면 유아기때 학습하는 것 보다 더 빨리 습득할수 있다는 실험결과를 본적이 있다. 같은 교육과정을 성인대상 유아대상으로 한적이 있는데 성인들의 습득력이 훨씬 높게 나왔다. 하지만 성인들의 경우 생활을 해야되고 직장을 가야하고 집안일을 해야하고 걱정할것들이 천지다. 오롯이 아무걱정없이 배움에 집중할 시간이 없다. 항상 걱정이 치고들어온다. 하지만 아이들은 느리더라도 1,2,3번의 법칙의 지지를 받으며 배워나간다.

 반대로 말하자면 성인일 지라도 1,2,3번을 잘 활용한다면 분명히 시간을 훨씬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이니 낙담할 이유는 없다. 나만의 시간을 만들고 도전하면 된다.

 

---------------------------

 

다음편에는 넷플릭스를 활용한 외국어 습득법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영어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코치 어학원  (0) 2020.08.17
잠수네 영어 공부법  (0) 2020.08.16
시원스쿨 장단점  (0) 2020.08.15
넷플릭스로 외국어 배우는 법  (0) 2020.08.10
혼자하는 영어 학습법  (0) 2020.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