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배우기

혼자하는 영어 학습법

 가끔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생기면 옆에 있는 사람이 묻곤 한다. 어떻게 해야 영어를 잘할 수 있나요? 어떻게 보면 정말 이상한 질문 같았다. 한국에는 수많은 영어 교육 방법이 나와있고 시중에 가면 영어 교재가 흘러넘친다. 그리고 영어 강사들도 엄청나게 많은 것 같다. 그런데도 우리는 고민이 많다. 만약 정답이 있다면 모두 그 방법으로 영어 배우는 데 성공할 수 있을 텐데. 

 

 수많은 영어학원, 영어인강, 학습법들... 돈도 많이 든다. 실패도 반복된다. 좌절하게 되고 영어가 싫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부담스럽고 싫어하면서 동시에 잘하고 싶어 하는 신기한 상황이 벌어진다.

 

 영어를 잘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되는 거지? 우선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해 살펴보자.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할까?

 

 

 

 영어를 잘하는 것이 뭘까? 토익 만점? 영어 대회 1등? 물론 이러한 것들도 하나의 기준이 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래도 수긍하기 어렵다. 실제로 한국 수능시험을 본 외국 원어민들이 이게 영어냐? 하면서 빵점을 맞는 영상도 유튜브에서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그것도 보통 원어민들이 아니라 타일러처럼 한국말도 엄청 잘하고 언어에 능력이 있을 것 같은 분이나 영어권 국가에서 영어 선생님을 하는 분. 대학교 교수 같은 분들이 수능시험을 아예 무슨 암호풀이처럼 풀어가는 것을 보면서... 시험이 영어능력을 측정해 주는 것이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가장 간단하게 낼 수 있는 답은 뭘까? 영어를 원어민처럼 할 수 있다면. 영어를 잘한다 라고 누구나 보편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가 생활하면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말하고 필수적인 것들을 이해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영어라는 도구를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얼마 전에 stephen krashen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게 되었다. 영어를 습득하는 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고 했는데 바로 comprehensible input을 하는 것이다. 영어를 어느 정도 이해하실 수 있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한번 찾아보시길 추천드린다. 

 

comprehensible input이란 이해 가능한 입력인데 가만히 생각해보자.

 

내가 힌디어 라디오 방송을 10시간씩 틀어놓는다면 그 말을 익힐 수 있을까?

 

스티븐 크라센 교수도 자신의 옆집에 온 일본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려고 영어로 말도 해주고 따라 하라고 시키기도 해 봤는데 몇 달이 지나도록 아이가 영어를 배우지 못했다고 한다. 왜? 말을 해주어도 의미를 모르니까.

하지만 일본 아이가 자신의 나라로 돌아갈 때쯤은 이웃에 사는 아이들이 말하는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었다고 한다.

바로 이웃 아이들로부터 영어를 배운 것이다.

 

영어 습득의 핵심은 바로 소리와 의미를 연결 짓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 자신을 가르치며 I'm Tom 이라고Tom이라고 한다면 상대방은 영어를 모르더라도 Tom이라고 나를 불러줄 것이다. I'm a boy. he's a boy she's a girl.이라고 주변 아이들을 가르키며 일러준다면 아하 boy는 남자고 girl은 여자구나 하고 남자는 boy  여자는 girl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될 것이다. 물론 그때는 아저씨한테도 boy 아주머니에게도 girl 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가 nono he's your uncle.이라고 한다면 아하 큰 아저씨들은 boy가 아니라 uncle이라고 불러야 하는구나 하고 배울 것이다.

 

이처럼 아이들은 처음 언어를 배울 때 소리와 의미를 연결 짓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한다. 그것이 어느 정도 이상 축적되면 한단어씩 말을 하고. 두 단어를 연결 지어 이야기하게 되고. 결국 짧은 문장을 말하게 된다. 학교를 가게 될 때쯤 되면 어느 정도 긴 문장도 말하고 결국에는 자유롭게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더 많은 사회적 관계를 통해 CI가 늘어나고 표현력도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우리도 이러한 과정으로 영어를 익혀야 한다.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실천을 할 수 있을지.. 현재 나와 있는 방법들의 장단점이 어떤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하나하나 써보려고 한다.

 

-----------------

 

읽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영어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코치 어학원  (0) 2020.08.17
잠수네 영어 공부법  (0) 2020.08.16
시원스쿨 장단점  (0) 2020.08.15
넷플릭스로 외국어 배우는 법  (0) 2020.08.10
영어습득의 기본원리 CI  (0) 2020.08.06